안녕하세요. 더다짐입니다. 저의 닉네임은 더다짐 휘트니스라는 곳과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그분들이 제 글을 본인의 블로그에 올려놓으셨던데..... 별로 기분이 좋지 않네요.

11111111111111.png

오늘 알아볼 주제는 익상견갑에 관여하는 극하근에 대해 알아보기 입니다. 

 익상견갑이 나타나는 기전은 3가지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래퍼런스는 운동손상 증후군의 진단과 치료에서 가져왔습니다.

1. 전거근의 단축 또는 약화로 흉곽에 견갑골을 유지할 수 없어 익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단축된 소흉근이 견갑골을 전방으로 경사지게 하여 생길 수 있습니다. 

3. 단축된 견갑상완 근육들이 견갑골 익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자 먼저 극하근이라는 근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극하근과 소원근을 포함해서 직경은 17cm2이고 길이는 7.4cm 무게는 132g 정도 됩니다. 극하근은 견갑골 익상(winging)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극하근의 기본적 작용은 회전근개 중에 하나로 어깨 안정성을 잡아주고 외회전 동작에 기여합니다. 통증 양상은 어깨 앞쪽 깊숙한 곳에 나타납니다. 

22222222.png

 위에 사진처럼 견관절에 심부 통증을 느낍니다. 어깨 통증 때문에 통증 부위 쪽으로 눕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허리 뒤로 손이 돌아가지 않으며 자신의 등을 긁기가 힘듭니다. 

3.jpg

4.jpg

 좌우를 비교했을 때 통증부위는 반대쪽 견갑골로 가져가지 못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극상근에도 문제가 있을 수도 있지만요. 극하근의 문제인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내회전 가동범위를 검사합니다. 내회전이 안되는 요인은 극하근뿐만 아니라 후방 관절낭이 문제도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후방 관절낭 문제인지 극하근 문제인지를 먼저 감별해야 합니다. 

6.jpg

 7.jpg

 후방관절낭의 문제라면 수평 내전을 한 상태에서 PIR(post isometric relaxation)을 적용하고 나서 가동범위가 늘어났는지 그대로 인지를 보면 됩니다. 가동범위가 증가했다는 것은 근육문제이고 가동범위가 늘어나지 않았다면 후방관절낭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극하근 문제라고 생각된다면 아래처럼 따라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품 랭킹 TOP 5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