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허리 통증 - 자세의 중요성 11

2017.07.05 15:05

더다짐 조회 수:3816

안녕하세요. 더 다짐입니다. 오늘 알아볼 주제는 허리 통증입니다. 80프로 이상의 사람이 살아가면서 한 번 이상 겪는 것이 요통입니다. 

1.png

그만큼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요통의 원인은 물리적 스트레스, 외상, 나쁜 자세, 운동 부족, 컨디션 저하, 허리 근육의 약화, 과도한 스트레스, 노화 등으로 정말 많은 요인이 있습니다. 

슬라이드3.PNG

 허리 통증을 경감시키고 예방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자세가 중요합니다. 창조주가 척추를 S 라인이 만들어 놓은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 몸에 떨어지는 힘 즉 중력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키기 위해 만들어 놓았습니다. 만약 허리가 일직선이면 중력의 부하가 S라인을 가진 경우보다 10배 이상의 부하가 가해집니다. 12~15kg에 이르는 머리의 무게와 40~100kg에 이르는 체중이 무방비하게 스스로를 누르면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척추의 미세한 변위를 초래하게 되고 벗어난 척추와 체중을 지탱하느라 뭉친 근육은 척추 신경이나, 주변 신경을 압박, 신경계의 장애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경계 장애는 신체 관련 기관의 기능을 저하하고 면역 기능도 떨어뜨려 심각한 질병을 초래하게 됩니다. 

슬라이드6.PNG

올바른 자세는 귀와 어깨 앞부분 체간의 중심, 고관절 중앙을 통과해 무릎 중앙에서 약간 앞쪽으로 외측 복사뼈 약간 앞쪽으로 일직선을 이루는 것이 정상입니다.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것은 다른 부위도 중요하지만, 척추 안정성을 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슬라이드7.PNG

척추의 안정화가 왜 중요하나? 인체의 중심을 잡아주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중심을 잘 맞추면 에너지 효율을 증가하고 일상생활에서도 편해집니다. 척추 안정화에 좋은 운동 중에 간단하게 할 수 있는 플랭크 동작을 한 번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너무나 잘 아시는 운동입니다.  

플랭크 운동 시 주의점은 

IMG_5955.jpg


1. 견갑골과 쇄골이 전체적으로 뒤로 밀리지 않도록 고정해야 합니다. 

2. 허리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최대한 곧게 뻗어야 합니다. 중립 자세를 만들어 준 상태에서 고개를 들지 않아야 합니다. 

3. 엉덩이는 허리 아래쪽으로 처지지 않게 긴장시켜 줍니다. 


이상 더다짐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