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더다짐입니다. 오늘은 헬스장에서 매일 운동하면 허리 통증이 사라질까? 라는 주제로 칼럼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논문에서 얻은 지식과 개인적인 생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판단은 여러분이 하시는 것이고 그 책임도 여러분에게 있습니다. 

5.jpg

허리 통증이 있는 분이 헬스장에서 열심히 운동하면 통증이 줄어들까요?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어떤 운동을 했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근육을 단련하면 요통이 감소할 거라고 믿으시는 분이 있을 거 같습니다. 근육을 어떻게 단련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요통이 있는 분은 근력이 없기보다는 근지구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근지구력이 없는데 근력만 세면 손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통에 대해 운동을 할 때 근력보다는 근지구력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7.jpg

 허리를 굽히는 스트레칭을 하기보다는 척추를 안정화하고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시행해야 합니다. 운동뿐만 아니라 척추의 중립자세로 가능한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생활에서의 움직임을 바꾸는 것이 정말 필요합니다. 허리가 아프다고 허리에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충고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팔다리 근육과 코어 근육은 쓰임 자체가 다릅니다. 팔다리 근육은 움직이기 위한 근육이고 코어근육은 움직임을 멈추기 위한 근육 즉 안정성에 관여하는 근육입니다. 그러면 운동하는 방법도 달라져야 합니다. 코어 근육은 움직임을 많이 가미하기보다는 중립자세를 유지한 상태에서 운동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요통이 있으신 분은 특히 더 주의하셔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요통이 있으신 분은 근력보다는 근지구력에 초점을 맞추어 운동을 시행해야 합니다.



6.jpg


걱정되는 것은 근지구력 운동이 좋다고 해서 무조건 오래 버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플랭크가 정말 대중적인 운동이지만 요통을 가지신 분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허리 근육을 7초 이상 같은 동작으로 버티면 빠른 근피로를 유발하게 됩니다. 근지구력 운동을 하실 때도 끊어져 자주 해주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제품 랭킹 TOP 5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