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코어 운동센터 더다짐 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스쿼트 시 일어나는 엉덩이 말림은 햄스트링 때문인가? 입니다. 참고문헌은 what really causes butt wink? 입니다. 


 Butt wink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butt wink는 스쿼트를 하는 동안 무릎과 고관절이 굴곡될 때 골반이 후방경사(posterior rotation)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정리를 하면 스쿼트 내려가는 동작에서 엉덩이가 말리는 것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상적인 경우에는 엉덩이 말림이 없이 내려가야 하지만 스쿼트 시 제대로 근육의 활동에 이상이 있을 때 엉덩이가 말려서 내려가게 됩니다. 

1.png


저도 butt wink가 좀 있어서 제대로 스쿼트를 못하지만 위에 사진처럼 내려오는 동작이 되어야 합니다. 


2.png


하지만 제대로 스쿼트가 되지 않으면 엉덩이가 이렇게 말립니다. 엉덩이에서만 문제가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요추에도 영향을 주게됩니다. 스쿼트시 엉덩이 말림이 계속되면 요추 뒤쪽 공간이 늘어나게 되어 디스크를 유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butt wink는 왜 일어나는 걸까요? 구조적인 문제도 볼 수 있지만 근육 유연성(flexibility)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할 거 같습니다. 우리가 제일 잘알고 있는 햄스트링의 문제일까요? 많은 분이 아직도 햄스트링이 짧아서 엉덩이가 말린다고 생각하십니다. 

3.png


햄스트링을 보시면 4가지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햄스트링이 단축이 있을 때 엉덩이를 말리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햄스트링은 고관절을 신전시키고 무릎을 굴곡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햄스트링은 대퇴이두근의 short head를 제외하고는 두 관절에 붙는 근육입니다. 두 관절에 붙는 근육이기 때문에 스쿼트 동작은 햄스트링이 늘어나는 동작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고관절 굴곡과 무릎굴곡이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에 고관절 굴곡 시에는 햄스트링에 길이가 길어져야 하지만 무릎굴곡을 하면서 햄스트링 길이가 짧아지기 때문에 스쿼트 동작 시에는 햄스트링의 길이 변화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렵네요. ㅜㅜ 


엉덩이 말림을 일으키는 주요 근육은 무엇일까요? 아직까지 확실한 기전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대둔근, 이상근, 내전근, 엉덩이 굴곡근, 종아리근으로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종아리근의 tightness가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고 나와 있습니다. 다음 칼럼에서 종아리근과 함께 butt wink가 되면 뭐가 안 좋은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품 랭킹 TOP 5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