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어깨 불안정성이란 무엇인가? 0

2016.12.16 11:36

더다짐 조회 수:2573

양산 증산역 2분 거리에 위치한 세계최고 근골격계 전문 트레이닝을 지향하는 레드코어 운동센터에서 근무하는 '더다짐' 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어깨 불안정성이란 무엇인가? 입니다. 근골격계 질환의 진단 및 재활치료 책을 기초로 하여 작성을 하겠습니다.

1.png

어깨 탈구의 90프로 이상은 전방으로 빠지는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충돌이 흔한 운동에서 특히 외회전과 외전이 동반한 자세가 어깨를 비교적 손상받기 쉬운 형태로 만듭니다. 젊은 사람에게 재발률은 90프로로 높게 보고 되고 있습니다.

2.png


어깨 불안정성을 해부학적으로 살펴보자면 관절오목은 머리의 25프로만 덮고 있는 얕은 구조입니다. 한마디로 불안정성이 태생이라는 말입니다. 관절 안정성은 주로 정적, 동적 안정장치에 의해 결정됩니다. 뼈 구조물, 관절순, 관절낭과 인대 복합체가 정적 안정장치이며 대체로 손상받으면 수술적 치료에 의해서만 회복됩니다. 

회전근개 근육과 상완이두근의 긴갈래를 포함하는 동적 안정장치는 불안정성 후의 비수술적 재활 프로그램을 통해 종종 호전될 수 있습니다. 결국 회전근개와 어깨의 안정장치의 적절한 근력강화가 어깨 불안정성의 비수술적 관리와 수술 후의 재활의 일부로서 중요한 요소를 차지합니다.

3.png

어깨 불안정성 용어는 불안정성의 방향에 따라 기술됩니다. 전방 불안정성은 단방향 불안정성의 가장 흔한 유형으로 볼 수 있으며 어깨 탈구의 90프로 이상을 차지합니다. 이런 손상은 대부분 외전과 외회전되어 손상받기 쉬운 자세에서 외상에 의해 발생합니다.이러한 손상이 발생할 때는 전하방 관절수의 박리와 관련 있을 수 있으며 흔히 방카르트 손상이라고 합니다.

4.png

어깨 불안정성이 일어나면 정적 안정화 구조물(인대, 관절낭, 관절순, 비수축성 조직) 무력과 동적 안정화(근육 건 단위체), 감각 운동계통(관절내 고유수용기, 고유감각, 운동감각, 관절위치감각) 같은 몇몇 원인들에 의해 어깨 관절의 조절성이 감소됩니다.

7.png

6.png

비수술적 프로토콜은 주로 고정과 재활로 이루어집니다. 전방 탈구 후에는 팔은 손상받기 쉬운 외회전과 외전 상태를 피하기 이해 대개 내회전 상태로 고정합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는 실질적 보호와 안정성을 고려할 때 이러한 고정의 이득이 적거나 거의 없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다친 팔을 외회전 자세로 고정하는 것이 오히려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IMG_4106.JPG

이상 '더다짐' 이었습니다. 근골격계 트레이닝 상담은 카카오 아이디 thedagym으로 부탁드립니다.




제품 랭킹 TOP 5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