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jpg

R3 알큐브 면역 강화시스템 출시, 면역에 대해서 논하다.


R3 알큐브에서 관절/피부, 다이어트, 비타민 이후에 면역 제품이 출시되었다. 상당히 좋은 가성비를 자랑하면서 소비자들이 편안하게 접근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알큐브의 면역 제품은 어떤 구성으로 되어있을까?


알큐브 Immune Support System은 Repair(회복), Reawaken(재생), Rebuild(개선)을 모토로 내세우며, 2가지의 성분의 간단한 조합으로 출시되었다. 알큐브 면역 제품의 성분은 우리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락토페린과 사카로마이세스 세래비제를 이용한 건조발효효모로서 두 가지 성분은 모두 특허를 가지고 있는 성분이고 다른 성분은 함유되어 있지 않다. 



5.jpg



면역(Immune)이란


면역(Immune)은 "우리 몸을 지키는 방패"라고 표현된다. 우리는 일상 생활을 하면서 미생물(곰팡이, 세균, 바이러스 등)을 하루 종일 접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미생물들을 여러가지 경로를 통해서 우리 몸 속으로 들어오게 된다. 일반적인 통념으로 이런 미생물의 침투는 질병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24시간 이런 미생물을 오고가는 우리 인체는 생각처럼 아픈 경우가 드물다.


여느 겨울날 친구들과 스키를 타러 갔는데, 친구들은 멀쩡한데 본인만 감기에 걸렸다고 생각해보자. 같은 환경에서 같은 행동을 하고 같은 음식을 먹었는데 친구들은 문제가 없고 나만 아픈 경우를 겪어 봤을 것이다. 그럴 때 친구들에게 "니가 면역력이 약한가 보다"라는 말도 들어봤을 것이다. 우리는 이럴때 면역이란 부분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면역은 외부로부터 침투되는 병원체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기전이다. 신종 질병에 대한 예방접종을 하는 이유도 우리가 새로운 질병에 대한 면역 체계를 갖추고 있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예방접종은 아이러니하게도 그 병원체를 건강에 지장이 없는 수준으로 몸에 집어넣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서 우리 몸은 자연스럽게 해당 병원체에 대한 면역 체계를 마련하게 된다.


평소에 이런 병원체들의 침투에 대해 멀쩡하던 몸이 어느날 갑자기 아프다. 일을 너무 과하게 했다거나, 운동을 너무 심하게 했다거나, 잠을 계속 못자거나, 식사 섭취가 장기간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을 때 우리는 이런 상황을 더 자주 겪게 된다. 마음은 효율적으로 일하고 싶고 운동도 적당히 잘하고 싶고 잠도 잘 자고 싶고 식사도 잘 챙기고 싶지만, 여러가지 여건이 이를 허락하지 않는다. 우리는 이럴때 면역력의 약화를 경험하고 그로 인해 면역이란 부분에 신경쓰게 된다.


2.jpg

면역 시스템은 간단해 보이지만 생각 이상으로 복잡하다. 




무엇이 면역력을 높여주는가?


면역력을 증진하는 많은 성분들이 있다. 그 중에 가장 인정받고 많은 부분 연구되어 있는 성분을 하나 꼽자면 바로 락토페린(Lactoferrin)이다. 우리가 우유를 먹는 이유이자, 유청단백질(whey)를 먹을 때 가장 누릴 수 있는 혜택이기도 하다. 우리가 태어나서 처음 접하게 되는 모유, 특히 출산 직후에 나오는 초유에 풍부한 락토페린이 순식간에 박테리아를 사멸하고 항상제로도 사멸이 어려운 슈퍼버그(Superbug)를 제거하는 성분임이 영국 국립물리학연구소와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에 의해서 밝혀졌다. 


락토페린은 체내에서 철분과 결합하는데 다른 어떤 성분보다 먼저 철분과 결합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세균의 증식에 필요한 철분이 주어지지 못하게 하며 세균을 살균하는 작용까지 하고 있다. 에이즈나 간염과 같은 바이러스에 항바이러스 성질을 가지고 백혈구의 한 종류인 대식세포(마크로파지 : macrophage)의 활성 증가를 비롯한 항산화 작용의 기능도 보조하고 있다.


그 외에도 락토페린의 기능에 관련된 연구 논문들을 나열해보자면 그 높이가 성인 키보다 더 클 정도로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었고 실제 많은 연구진들이 락토페린의 기능성에 대해서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다. 우리가 가장 자주 섭취하는 유청단백질에서도 유당 등 미량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 필터링 공정을 거친 분리유청단백(WPI) 제품에 락토페린이 제거되어 유청단백질로서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말은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그래서 유당불내증이 없다면 락토페린이 그대로 존재하는 농축유청단백(WPC)를 먹는 것이 유청을 먹는 가치에 더 부합된다는 말을 하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이다.

실제로 옵티멈, BSN 등 세계적인 단백질 보충제 제조사를 소유하고 있는 유가공회사인 글란비아 뉴트리션에서 소의 우유단백질에서 추출한 락토페린에 대한 특허 Bioferrin®를 소유하고 있으며 2013년 이후 글란비아의 바이오페린 생산 및 유통양이 급증하고 있다는 부분을 볼 때 세계적으로 이 성분이 면역력 강화를 위한 성분으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jpg

Epicor®란 이름의 성분은 활성건조효모로 많이 사용되는 사카로마이세스 세래비(Saccharomyces cerevisiae)제를 발효하여 만든 성분이다. 주로 빵 효모로 알려진 이 효모는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데 1998년 Epicor®를 개발한 회사에서는 자신의 효모 공장에서 일하는 작업자들이 평균적으로 아픈 횟수가 적은 것을 발견하고 검사한 결과, 이들의 백혈구 수가 증가되어 있고 염증유발성인자들이 감소해 있다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다.

이들은 곧 유기농으로 재배된 무첨가 식품 발효물질(Whole Food Fermentate)이 과학적으로 안전함을 확인하였고 이로 인해 Epicor®가 개발되게 되었다. 여기에 사용되는 사카로마이세스 세래비제는 Baker's Yeast라 불리는 매우 안전한 천연 효모로서 맥주, 와인, 빵 등의 발효에 주로 사용되어왔다. 이 발효 과정 등은 면역 성분으로 유명한 베타글루칸(1-3, 1-6 beta glucan)을 포함한다. 

Epicor®는 유일한 whole food(ex : 통곡) 발표물질이고 세계적으로 락토페린과 함께 인정받는 면역 강화 성분이다. 이 성분의 기능은 체내 1차 방어선인 소화관/기도 등에서 국소면역을 담당하는 Ig A(이뮤노글로불린 A)를 강화해주고, 혈액 중을 순환해다니는 백혈구의 일종인 NK세포(Natural Killer Cell)의 활성을 증가시켜 이 세포들의 항바이러스, 항균 기능을 보조한다.

Epicor®를 이용한 연구에서 항산화 활성을 증가시켜 산화적 데미지로부터 세포나 기관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도 증가시킴이 입증되었다. 소화기계 또한 우리 몸에 들어오는 음식물에 대한 살균작용을 통해 면역 기능을 보조하는데(ex : 위산에 의한 식품살균), 비피도 박테리움과 락토바실러스균을 증가시켜 소화기계 내 프리바이오틱스(유익균)을 증진시킴이 확인되었다.

1.jpg 

건조발효효모로 유명한 EPICOR회사와 락토페린의 특허를 보유한 Glanbia회사



R3 Immune Support System을 구성하는 두가지 성분인 락토페린과 에피코는 이미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성분이고 면역 분야에서 입증된 성분이다. 면역제품들이 다양한 성분을 가지는 편은 아니지만 확실한 성분을 조합한 R3 제품이 눈에 띈다. 과도한 다이어트를 하거나 평소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면역력 저하를 느끼는 사람들은 해당 제품에 기대를 걸어볼만 하다.


MONSTERZYM SPORTS SCIENCE TEAM
글 작성 : 이호욱


R3_immune.jpg

제품 랭킹 TOP 5 더보기